공모주 장 시작 가격으로 매도하기 (주식 시초가 매도)

지금까지 주식을 10년 넘게 거래하고 있지만 장 시작하자마자 특정 종목을 매도하는 일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요즘 공모주 열기가 뜨겁다 보니 공모주 투자를 조금씩 하고 있는데 장 시작 가격으로 매도할 필요가 있어보여 오늘 처음 시도해봤습니다. 잘 되는 것 같아 관련 내용 공유합니다.

작업 개요

9시 장 시작 전 하한가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현금매도 주문

장 시작 가격으로 매도하기

오늘 제가 장 시작 가격으로 매도한 종목은 “와이랩” 입니다. 종목의 좋고 나쁨을 떠나서 최근 공모주는 장 시작 가격으로 매도하는 게 유리해 보여서 저도 장 시작과 동시에 팔기로 결정했습니다.

장-시작가격으로-매도하기-안내-이미지
장-시작가격으로-매도하기

와이랩의 공모가는 9천 원입니다. 최근 가격제한 폭이 400%로 변경되어서 상장일 발생할 수 있는 최고가는 36,000원이며, 하한가는 5,400원입니다. 저는 위에 이미지와 같이 5,400원 지정가로 1주 현금 매도를 시도했습니다. 제가 매도 주문을 넣었던 시간은 오전 8시 40분입니다. (위에 이미지는 이미 매도를 완료 한 상태에서 캡쳐 한 사진입니다)

매도주문-확인요청-화면-이미지
매도주문-확인하기

한국투자증권 앱에서 현금매도 주문을 넣으면 위와 같이 확인하는 창이 한번 더 뜹니다. 여기서 매도주문 버튼을 누르시면 최종적으로 매도 주문 들어갑니다.

매도 결과

매도결과-캡쳐-이미지
매도결과

매도결과는 위와 같습니다. 사실 제가 와이랩 청약으로 받은 공모주는 14주 였는데 혹시 하한가로 매도를 시도했다가 너무 싸게 팔리면 어쩌지 하는 걱정에 1주만 매도 주문을 넣었고, 나머지 13주는 장 시작 직후 시장가로 매도 주문을 넣었습니다. 결과는 위와 같이 하한가로 지정해서 미리 주문을 넣은 1주는 시초가 21,600원에 매도가 되었고 나머지 13주는 시장가로 주문하였음에도 매도 되는데 약 1분 정도 시간이 걸렸고 18,170원에 매도 되었습니다.

맺음말

결론이 이렇다 보니 1주 대신 14주를 모두 시초가에 팔지 못한 게 아쉽기도 했지만, 그것보단 시초가로 매도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직접 시도해본 것에 의의를 두고 이렇게 글을 쓰게 됐습니다. 제가 주식/펀드/파생상품 투자상담사 자격도 취득했었고, 주식 투자한지는 10년이 넘은 사람으로서 시초가 매도 방법도 몰랐다는 게 부끄럽기도 하지만 저와 같은 분이 분명히 계실거라 생각해서 관련 내용 공유 드립니다. 투자하시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공모주 투자 관련 글

엔화 투자 관련 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항목 *)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