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벌처(Vultr)에서 plesk를 이용해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벌처에서 plesk 무료버전 지원을 중단한다는 공지를 보게 되었고 관리가 필요해 보였습니다. 저는 벌처(Vultr) 내에 plesk가 없는 새로운 서버를 설치하고 워드프레스를 이전했는데요, 어떤 과정이 필요했고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 설명 드릴게요.
Plesk 지원 중단 문제
지난번에 벌처의 호스팅을 이용할 때 plesk를 사용하라는 글을 작성했습니다. Plesk를 이용하면 서버 관련 기술을 알지 못해도 웹 기반 관리자 화면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운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돌연 벌처에서 무료 Plesk 지원을 9월부터 중단하며, 서비스를 유지하려면 유료 버전의 plesk를 설치해야 한다는 공지를 띄웠습니다. 문의를 해봤더니 아무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경우 현재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 서비스가 중단된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어쩔 수 없이 새로운 서버를 만들고 블로그를 이전했습니다.
벌처에 신규 서버 생성하기
벌처(Vultr)에 접속한 후 Deploy 버튼을 누르시면 신규 서버 설치 과정이 진행됩니다. 저는 한 달 호스팅 비용이 $7 .2 발생하는 서버를 생성했고, 이는 원래 사용하던 서버 비용의 절반 정도입니다. 신규 생성 후 지금 한 달 이상이 지났는데, 저의 블로그는 이정도 스펙으로도 충분한 것 같습니다. 속도나 용량면에서 부족함이 없거든요. 저렴한 서버를 생성하실 분은 저와 같은 설정으로 생성하시면 되고요 조금 더 좋은 성능의 서버를 원하시면 설정 부분에서 좀 더 좋은 성능의 서버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블로그를 운영 중에도 더 좋은 성능의 서버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스케일 업 이라고 합니다).
서버 타입 선택
가장 먼저 서버 타입을 선택합니다. 4가지 선택사항이 있는데 일반적인 블로그 운영이라면 두 번째, “Cloud Compute – Shared CPU”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가상으로 서버의 자원을 여러 사람과 나누어 사용한다는 설정인데 이 설정이 가장 저렴하고 또 워드프레스 운영하기에 성능이 부족하지도 않습니다.
지역 선택
주로 내 블로그에 접속하는 사람들이 거주하는 지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 블로그 방문하시는 분들 대부분이 한국 분이시기 때문에 Seoul을 선택했습니다.
Image 선택
여기서 이야기하는 이미지란, 서버를 처음 생성할 때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프로그램을 이야기합니다. 상단의 Marketplace Apps를 선택하신 후 파란색 네모에 작성한 것과 같이 WordPress 라고 입력하고 검색하시면 아래에 WordPress 가 검색됩니다. 기존에는 plesk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벌처에서 plesk 무료 버전을 더이상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WordPress를 대신 선택하시면 됩니다. Plesk 선택 대비 작업이 조금 더 복잡하지만 초기 설정만 신경 쓰시면 됩니다. 저는 서버가 오히려 더 가벼워진 것 같아 좋더라고요.
서버 스펙 선택
다음으로 구체적인 서버 스펙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상단에서 AMD CPU 또는 INTEL CPU를 선택할 수 있는데 저는 AMD CPU를 선택했고요, 기존에는 디스크 크기 50GB, 램은 2GB의 서버를 선택했지만 이번에는 25GB 디스크, 1GB 램의 서버를 선택했습니다 (나중에 서버 관리자와 메세지를 주고 받으며 알게 된 사실인데 같은 가격이면 AMD가 성능이 더 좋다고 합니다. 반면 Intel CPU는 이용자가 더 적기 때문에 서버의 자원을 공유하는 현재의 상황에서 다른 이용자의 문제 때문에 나의 서버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 적다고 하네요).
추가 설정
추가적으로 Auto Backup을 선택했습니다. 한달에 $1.2가 청구되는 서비스이지만 갑작스런 데이터 유실을 방지하기 위해 선택 했습니다 .
워드프레스에 필요한 설정도 여기서 입력하는데요, 워드프레스의 관리자 이메일 주소와 블로그 타이틀을 입력해야 합니다. 저는 위와 같이 입력했고요, 필수 입력사항이 아닌 MySQL 설정은 공란으로 비워뒀습니다.
마지막으로 호스트명과 Server Label에는 제 블로그 명 “logiclader”를 입력했습니다. SSH 설정하는 부분도 있는데 그 부분은 그냥 공란으로 두시면 됩니다. 이렇게 서버 설정을 마치면 한달에 $7.2가 청구되는 서버가 생성되고요, 서버 생성이 완료되기 까지는 수 십분 기다리셔야 합니다.
도메인 설정하기
서버 IP 확인하기
처음 서버를 생성하면 서버에 접속할 때 IP 주소를 이용합니다. 보통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logicladder.org와 같이 도메인 주소를 구입하셨을 텐데요, 그 도메인 주소를 지금 설치한 서버에 연결해야 합니다. 그 첫 단계로 지금 설치한 서버의 IP 주소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위의 이미지와 같이 Products – Compute 화면에 들어가시면 파란색 네모 안에 있는 것 같이 현재 설치된 서버의 IP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연결하기
설치한 서버의 IP 주소를 확인했다면 그 IP 주소와 따로 구입하신 도메인을 연결해 주셔야 합니다. 사실 이 부분은 도메인을 구입한 서비스가 다 다르기 때문에 제가 어떻게 하라고 말씀드리기가 쉽지 않은데요, 카페24, 가비야 등등 도메인을 구입한 회사의 관리자 화면에 들어가서 A 레코드를 조금전에 확인했던 IP 주소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혹시 카페24를 사용하신다면 제가 지난번에 작성했던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URL 설정하기
이 부분은 너무 중요한데요, 저는 이 설정을 안 해서 거의 반나절을 엉뚱한 서버 설정만 바꾸며 허비했습니다. 제 생각에 이 부분은 벌처(Vultr)에서 서버 설치 과정 중 값을 입력 받아 자동 세팅해주면 좋을 것 같은데 그렇게 까지 친절하지는 않더라고요.
Settings (설정) – General (일반) 로 들어가시면 파란색 네모 친 부분이 있습니다. 워드 프레스 주소와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는 부분인데 여기에 내가 구입한 도메인 주소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에 만약 숫자로 구성된 IP 주소가 입력돼 있다면 내 블로그 내에서 링크를 통해 다른 글이나 페이지 등으로 이동할 때 도메인 주소가 아닌 IP 주소로 연결됩니다. 이는 뒤에 설정할 SSL 연결에 문제가 되기 때문에 꼭 위와 같이 https로 시작하는 도메인 주소로 변경해주세요.
SSL 설정하기
도메인 설정까지 마친 후 조금 기다리시면 도메인 주소에 새로 설치한 워드프레스가 연결 되는데요, https://도메인주소 를 입력하시면 아래와 같은 상태가 됩니다.
주소창에 보시면 주의 요함이라는 문구와 함께 https 중간에 줄이 그어진 게 보이시죠? 이 사이트는 안전하지 않다는 의미인데 만약 이러한 상태로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면 검색엔진을 통한 유입이 힘들 수 있습니다. 안전하지 않은 연결에 대해서는 구글,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도 검색 결과에 노출시키지 않거든요. Plesk를 이용할 때는 SSL 설정이 조금 더 쉬웠지만 plesk를 사용하지 못하는 지금은 조금 더 복잡해 보이는 작업을 해 주셔야 합니다. 그래도 어렵지 않으니 따라하기만 하시면 되고요, 컴퓨터를 잘 아시는 분은 오히려 plesk 이용보다 이게 더 편하실거에요.
SSL설치 스크립트 확인
서버에 무료 SSL인증서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서버 컴퓨터에 접속해서 특정 명령어를 실행해야 합니다. 벌처(Vultr)에서는 이 때 실행할 명령어를 안내하고 있는데요, 조금 전에 Products – Compute 에서 IP 주소를 확인했던 화면 기억하시나요? 거기서 네 블로그 타이틀을 클릭하면 내 서버에 대한 세부 내용들을 볼 수 있는데요,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형광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SSL을 설정하는 스크립트입니다. 스크립트만 다시 추출해서 여기에 적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certbot --nginx --redirect -d www.example.com -d example.com -m admin@example.com --agree-tos --no-eff-email
위에 스크립트에서 www.example.com 과 example.com 이라고 되어있는 부분은 www.logicladder.org, logicladder.org와 같이 example.com을 내 도메인 주소로 변경하고 admin@example.com 이라고 되어있는 이메일은 logicladder.manager@gmail.com과 같이 나의 이메일 주소로 변경해주세요. 이 스크립트는 이따 이용해야 하니 메모장 등에 잘 보관하고 계세요.
서버 접속정보 확인
조금전에 SSL 설치 스크립트를 확인하셨던 화면에서 스크롤을 가장 위로 올리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141.165.50.190은 IP 주소입니다. 이 주소도 메모장에 잘 복사해 놓으시고, 아래쪽에 네모 두 개를 겹쳐놓은 버튼이 보이시죠? 이 버튼을 누르면 비밀번호가 자동 복사됩니다. 여기서 복사한 비밀번호도 메모장에 잘 보관해주세요. 조금 이따가 쓸 거거든요.
Putty 설치 및 연결
무료 SSL 인증서를 설치하려면 서버에 직접 접속해야 합니다. 서버에 접속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수없이 많은데요 가벼우면서도 필요한 기능들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가 Putty 입니다. 네이버나 구글 같은 곳에 Putty 다운로드라고 입력하시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곳이 많이 있을 겁니다. 그래도 putty.org 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는 게 가장 안전하겠죠.
Putty를 실행하시면 위와 같은 창이 보이고요, 빨간 네모 표시한 부분에 조금 전 확인했던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그 다음 Open 버튼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처음 login as : 라는 화면이 뜨면 root 라고 입력하고 엔터 치시면 됩니다. 그리고 password 입력하는 게 처음 하시는 분은 조금 생소하실 수 있는데, 우선 조금전에 따로 복사해 두셨던 비밀번호를 Ctrl + C를 눌러서 클립보드에 복사하시고 Putty의 password 입력하는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여기서 Ctrl + V를 눌러서 비밀번호를 붙여넣는 대신 마우스 오른쪽 버튼만 한번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화면에 보이지는 않지만 비밀번호가 붙여넣기 된거고요, 아무것도 입력 안된것 처럼 보이지만 엔터를 입력하시면 서버에 접속됩니다.
이번에는 처음에 보관해 뒀던 SSL 인증서 설치 스크립트를 다시 Ctrl + C를 눌러 복사하고 다시 Putty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스크립트가 복사됩니다. 여기서 엔터 치시면 무료 SSL 인증서 설치가 완료됩니다.
systemctl restart nginx
SSL 인증서 설치 완료 후 위와 같은 명령어를 실행해서 웹서버를 한번 재기동 해주세요.
ads.txt 접근 설정하기
사실 이 부분도 벌처(Vultr)에 아쉬운 부분 중 하나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은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 플랫폼을 사용하고, 그렇다면 ads.txt 파일을 당연히 이용할 텐데 벌처(Vultr)의 기본 서버 설정을 보면 ads.txt 파일을 만들어서 서버에 올려놓더라도 접근이 되지 않도록 되어있습니다. 아마 ads.txt 파일을 서버에 올려놓으신 후 https://logicladder.org/ads.txt 와 같이 파일에 접근하려 해도 Forbbiden 에러가 발생할 겁니다 (만약 웹 브라우저를 통해 ads.txt 파일에 잘 접근된다면 이 단계를 넘기셔도 됩니다).
서버에 있는 특정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수정한 후 다시 업로드 하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이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FTP 라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FTP 프로그램 중 무료로 괜찮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가 FileZilla이기 때문에 네이버에서 FileZilla를 검색한 후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 설치해주세요.
FileZilla 실행 후 상단 호스트 영역에는 IP 주소를, 사용자명에는 root를, 비밀번호에는 위에서 보관하고 있던 비밀번호를, 포트에는 22를 입력하고 “빠른 연결” 버튼을 누릅니다. 서버에 접속되면 리모트 사이트 영역에 /etc/nginx/sites-available 을 입력하고 엔터 쳐주세요. 해당 디렉토리로 이동된 후 wordpress_https.conf 파일에 마우스 우클릭 후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텍스트 편집기로 열어보면 노란색 박스로 표시한 것과 같은 부분이 두 곳 있습니다. 확인 하셨으면 노란색 박스 영역 바로 아래에 흰색 박스로 표시한 것과 같은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두 곳에 모두 입력 해주세요. 노란 박스 안의 내용과 딱 한가지만 다른데, robots.txt 대신 ads.txt 라는 문구가 들어갔습니다. 수정된 파일을 저장하고 다시 FileZilla를 이용해 원래 파일이 있던 위치에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systemctl restart nginx
파일을 업데이트 한 후에는 다시 Putty로 로그인 하시고 이번에도 위와 같은 스크립트를 실행해서 웹서버를 재기동 해주세요. 위에 말씀드린 스크립트를 통해 재기동이 잘 완료되었다면 https://도메인주소/ads.txt 와 같은 경로로 접속이 잘 될 겁니다. 물론 ads.txt 파일을 이미 업로드 한 경우에만요.
이전 데이터 이동하기
기존 워드프레스 백업
벌처(Vultr) 내에서 서버를 교체한다고 하더라도 서버 자체가 바뀌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 워드프레스를 백업하고 다시 복원하는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저는 지난번부터 서버 이전할 때 Duplicator라는 플러그인의 무료 버전을 이용하고 있는데 이번에도 역시 Duplicator를 이용했습니다. Duplicator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워드프레스 데이터를 하나의 압축파일로 만들 수 있고 해당 압축파일을 새로운 서버에 올려서 다시 복원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용법은 기존 작성 글을 참고해주세요.
새로운 서버에 설치
앞에서 말씀드린 FileZilla를 이용해 서버에 다시 접속해주세요. 그리고 이번엔 리모트 사이트의 위치를 /var/www/html 로 설정한 다음 엔터 눌러서 이동합니다. 그곳에 조금전 백업할 때 만들었던 zip 파일과 php 파일을 업로드 합니다. 업로드 후에는 https://도메인/installer.php 를 인터넷 주소창에 입력해서 복원을 진행하세요. 저의 경우 https://logicladder.org/installer.php 를 입력했습니다. 이 부분도 기존에 작성했던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URL 설정 확인
앞에 “도메인 설정하기 – 워드프레스 URL 설정하기” 에서 말씀드렸던 URL 설정이 잘 되어있는지 한번 확인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혹시 기존 워드프레스 데이터를 복원하며 URL 설정이 다시 IP 주소로 바껴있다면 https://logicladder.org와 같은 도메인 주소로 다시 한 변경 해주세요.
맺음말
사실 별 내용은 아닐 수 있지만 저의 경우 워드프레스 URL 설정과 ads.txt 설정 때문에 많은 시간을 진척 없이 흘려보냈습니다. 블로그도 반나절 이상 먹통 상태가 됐었고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아무 문제없이 새로운 서버 설치를 마치셨으면 좋겠습니다. 진행하시며 해결 안되는 문제가 있다면 저도 알려주세요. 같이 고민해보겠습니다.
- 벌처(Vultr)에서 Plesk 없이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 벌처에서 워드프레스 시작하기 –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이전
- 워드프레스 서버 벌처(Vultr)로 옮기기 – Duplicator 이용
putty에서 막혔습니다..
처음 IP 입력후 다음에 CMD 화면같은게 켜지고 그 이후로 타이핑이 안됩니다ㅠㅠ
혹시 글에 적힌 내용하고 똑같이 입력이 됐는지 확인 해보셨어요? IP 입력하시고 옆에 포트는 22, Connection type 은 SSH, 옆에 콤보박스는 Telnet 선택되어 있는지 한번 확인하신 다음에 Open 버튼을 눌러주세요. IP 주소도 맞게 잘 입력 됐는지 봐주시고요.
그리고 타이핑이 안된다면 “login as :” 라는 프롬프트도 화면에 뜨지 않은 상태인가요?
다른 컴퓨터로 진행했더니 되더라구요ㅎㅎ 감사합니다
systemctl restart nginx 이 부분은 어디에 입력하나요?
이전에 명령어 입력하신것 처럼 명령 프롬프트에 입력하시고 엔터 치시면 됩니다!
사이트 들어가보았더니 주의요함이라고 떠서
다시 SSL 진행했는데 맞게 되었나요?
SSL 설치 스크립트에서 example.com, www .example.com, admin@example.com 과 같은 주소는 본인 사이트 주소와 이메일 주소로 변경 해주셔야 합니다. 지금은 설치가 잘 안되었네요.
알려주신대로 진행했는데 이번엔 된건가요?
이게 프로세스가 좀 꼬였네요. 먼저 수행한 작업이 종료가 안된 상태로 남아있어서 후속작업도 에러가 났습니다. 해결이 어려운건 아닌데 여기 댓글로 설명은 쉽지않아서 “another instance of certbot is already running” 이걸로 구글에 검색한번 해보세요. 그러면 기존에 실행되고있던 certbot의 pid를 찾아서 kill 하는 방법이 나올거에요. kill 하신후 다시 작업하시면 됩니다.
혹시.. 이번엔 됐을까요?
이번엔 된건가요?
잘 모르는데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ㅠㅠ
아직 잘 안된것 같습니다. 제가 사이트에 접속해보니 SSL 설정이 아직 안된것 처럼 보이네요. 아래 명령어를 다시 한번 실행 해보실래요? www가 빠진 도메인 주소에 대한 SSL이 추가 안된것 같아서요.
certbot –nginx –redirect -d news-policy.com -m kellyjeong@gmail.com –agree-tos –no-eff-email
무언가 또 에러가 났는데.. 쉽지 않네요..ㅠㅠ
죄송합니다. 명령어가 HTML 때문에 제대로 출력이 안되었네요. nginx, redirect, agree-tos, no-eft-email 앞에는 – 가 한 개가 아니고 두 개입니다.
certbot --nginx --redirect -d news-policy.com -m kellyjeong@gmail.com --agree-tos --no-eff-email
드디어 해냈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재갱신할때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면 될까요?
축하드립니다. 사실 별거 아닌 작업일수 있지만 전공자가 아니시거나 처음 해보신다면 당연히 생소하고 어려울수 있는데 한단계씩 잘 진행하셨네요. 실제로 운영하시는 사이트에 제가 접속해보니 SSL이 잘 설치된게 맞아보입니다. 이후에 갱신은 아래 명령어로 수행하시면 됩니다. certbot renew 여기 까지가 인증서 갱신에 대한 내용이고, 그 뒤의 명령어는 인증서가 갱신된 다음에 서버를 재부팅 하라는 명령어 입니다. 이게 저도 정확히 기억이 안나는데 인증서 만료 한달 전이었던가, 특정일 이전에 수행해야지만 갱신이 되고 너무 빨리 실행하면 갱신이 되지 않습니다.
certbot renew --renew-hook=”sudo systemctl restart ngin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