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물 기후동행카드 갱신 – 현금 잔돈, 시작 날짜 변경 등

저는 실물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전 글을 참고해주세요). 사용 자체는 보통 교통카드와 다르지 않기때문에 어려울 게 없지만 갱신 관련해서 조금 헷갈렸던 부분이 있어서 관련내용 확인 후 글을 작성합니다.

갱신 가능 시점

카드가 만료된 이후에만 다시 충전 할 수 있다면 미리 충전하지 못해 사용하지 못할 때가 있을 거라고 생각했는데요, 카드의 충전은 만료 5일전 부터 가능합니다. 카드를 사용할 때 만료가 언제인지는 대중교통의 카드 단말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확인 후 늦지 않게 충전하시면 됩니다.

현금 충전 및 잔돈

기후동행카드는 지하철 역사에서 현금으로만 충전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제가 궁금했던 건 5만원권 두 장으로 충전할 수 있느냐 였습니다. 답을 바로 말씀드리면, 5만원권 두장으로는 충전할 수 없습니다. 만5원권 한장은 사용할 수 있지만 두 장을 사용하니 오류 메세지를 출력하며 현금을 뱉어내네요.

제도 시행 초기에는 현금으로만 충전이 가능했지만 현재는 신용카드, 삼성페이 모두 이용해서 충전 가능합니다.

기후동행카드-충전-5만원권-2장-사용불가
5만원권-2장-사용불가

5만원권 한장은 가능한데 두장이 왜 안되는지 궁금했는데 잔돈으로 1만원권을 반환할 수 없어서 그렇다고 합니다. 당연히 1만원권이 아닌 잔돈은 잘 반환 해줍니다.

  • 5만원권 2장 (불가)
  • 5만원권 1장 + 1만원권 2장 (가능)
  • 5만원권 1장 + 1만원권 1장 + 5천원권 1장 (가능)

교통카드 시작 날짜 변경

제가 궁금했던것 중 하나는, “만료일에 맞춰서 기후동행카드를 충전하지 못했을 때 카드 재충전시 교통카드 시작 날짜를 변경할수 있는가?” 였습니다. 만약 만료일에 맞춰서 충전하지 못했는데 시작 날짜가 기존과 동일하다면 카드를 이용하지 못한 날 만큼 손해이니까요. 그런데 다행히 카드를 재충전할 때 기존 시작날짜와 다르게 조정이 가능했습니다.

기후동행카드-시작날짜-변경
기후동행카드-시작날짜-변경

날짜 위 아래에 있는 화살표를 누르시면 기후동행카드의 사용 시작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시작일 변경은 만료일이 지나서 충전할 때만 가능합니다.

맺음말

누구나 사용하면서 알 수 있는 내용이지만 저 처럼 궁금해서 찾아보는 분이 계실까봐 기록으로 남겨놓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하실 때 참고하세요. 감사합니다.

기후동행카드 관련 글

알뜰교통카드 관련 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항목 *)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