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5시리즈 뒷브레이크 패드 쥬리드로 교체

제가 타는 차는 BMW 5시리즈 530i xDrive Lux, 19년식 입니다. 비슷한 시기에 BMW를 구입하신 분들은 워런티가 1년 더 많은 대신 BSI 항목 중 브레이크 패드가 제외됐죠. 이번에 뒷브레이크  패드 교체 시기가 다가와서 센터에 문의하니 30만 원대의 비용이 발생한다고 하는데 그냥 센터에서 교체할지 부품만 사서 사설 업체에서 교체할지 고민이 많이 됐습니다. 결론적으로 사설 업체에서 진행했고요, 어떤 이유와 과정으로 진행했는지 말씀드릴게요.

브레이크 패드 교체 알림 발생

교체예정-뒷브레이크-패드
교체예정-뒷브레이크-패드

다른 분들은 좀 더 많이 주행 후 교체 알림이 뜨는 것 같던데 저는 겨우 4만 정도 주행 후에 브레이크 패드 교체 알림이 떴습니다. 또 앞브레이크 패드가 먼저 교체된다고 알고 있었는데 저의 경우는 뒷 패드가 먼저 닳았고요. 실제로 패드 교체하며 확인해 보니 앞 바퀴 쪽 패드는 아직 여유가 있었는데 뒤쪽 패드는 거의 다 사용한 상태였습니다.

순정/사제 중 사제품으로 결정

브레이크 패드는 안전과 관련된 제품이라 특히 더 고민이 됐습니다. 센터에서 교체할 경우 30만 원 중반 정도의 비용이 발생할 예정이었고 직접 구입 후 공임비만 지불하고 교체하면 10 ~ 2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했습니다. 사제품으로 교체했다가 브레이크가 밀려서 사고가 났다는 이야기도 종종 들리고, 비용 차이도 아주 크지 않아서 그냥 순정품으로 교체해야겠다는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

그런데 브레이크 패드 교체 관련해서 찾다 보니 앞 브레이크 패드 교체 비용이 훨씬 더 높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직접 알아본건 아니지만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을 보니 60만 원 이상 하더라고요. 앞 브레이크 패드 교체 때가 되면 어차피 사제품으로 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다가, 그럴거면 이번에도 잘 알아보고 괜찮은 사제품으로 교체하자는 쪽으로 마음이 기울었습니다.

체코산 쥬리드 제품으로 결정

쥬리드-브레이크-패드-상자
쥬리드-브레이크-패드-상자

최근에 뭘 구입하기 전에 이렇게까지 고민하며 정보를 찾아본 경우가 없었습니다. 잘 모르는 분야이기도 하고 안전과 관련 있다고 생각하니 더 신중했던 것 같은데요, 주로 찾았던 제품이 ATE, TRW, 텍스타, 쥬리드 제품이었습니다. 모두 독일 자동차 회사에 납품하는 회사들 이어서 순정품과 최대한 비슷한 성향의 패드를 판매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처음 구입하려고 했던 제품은 ATE 제품이었는데 재고가 없어서 구입하지 못했고요, 결국 체코에서 생산한 쥬리드 제품으로 구입했습니다. 최저가는 아닐 수 있지만 쥬리드 패드 90,200원, AMPS 센서 18,700원, 교체 공임 50,000원 들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구입시 주의점

정보를 찾다 보면 가장 많이 나오는 패드가 브렘보 세라믹 패드인데요, 세라믹 패드는 순정 대비 밀림 현상이 있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세라믹 패드 사용하실 예정이라면 관련 정보 한번 찾아보세요. 제가 구입한 쥬리드 제품은 유럽 제품(제가 본건 다 체코 생산이었어요)이 있고 중국 제품이 있는데요 두 제품의 성능이 다르다고 합니다. 쥬리드 제품 추천하시는 분들은 모두 유럽 제품을 추천하시더라고요. 마지막으로, 브레이크 패드 갈 때 센서는 재활용이 안되고 무조건 같이 교체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센서는 브레이크 패드 2개 교체한다고 해서 2개 구입하실 필요는 없고요, 둘 중 한쪽에만 설치하기 때문에 한 개만 구입하세요.

교체 후기

BMW-브레이크-캘리퍼
BMW-브레이크-캘리퍼

브레이크 패드와는 상관없는 이야기지만, 이번에 패드를 교체하며 차 안쪽을 살짝 들여다봤는데 브레이크 캘리퍼는 앞쪽과 뒷쪽의 제조사가 다르더라고요. 한 쪽은 ATE, 다른 한 쪽은 TRW였고요, 모두 브레이크 패드를 찾아보며 알게 된 회사들 이어서 괜히 반가웠습니다. 이제 교체한 지 한 달 정도 지났는데요,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밀림 현상이나 듣기 싫은 소음이 나는 등 신경 쓰이는 부분은 전혀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제법 빠른 속도에서도 순정 대비 성능 차이를 느끼지 못했고 문제없이 아주 잘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맺음말

잘 아는 분이시라면 이렇게지 시간 쓰며 고민하진 않았을 텐데 비전문가이다 보니 브레이크 패드 교체하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들었습니다. 아마 앞 브레이크 패드 교체 알림이 뜰 때는 쥬리드나 ATE, TRW 같은 회사의 제품으로 크게 고민하지 않고 구입해서 교체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혹시 순정품으로 교체하시는 분들이라면 BMW 딜러사(코오롱, 도이치, 한독, 바바리안 등)에서 한 번씩 소모품 할인 행사를 하니 이러한 정보도 잘 찾아보시면 생각보다 저렴하게 소모품 교환하실 수 있습니다.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항목 *)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